Web/Mobile

인터넷 링크 주소 왜 줄이는 것일까? 링크 주소 줄이기

qOOp 2014. 9. 30. 00:30
반응형

인터넷 URL 주소를 줄이는 이유와 링크 주소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등 SNS의 글을 읽다보면, http://bit.ly/1m0GOvk 와 같은 주소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인터넷 URL 주소를 줄여서 만든 링크 주소입니다. 

그럼 왜 링크 주소를 줄이는 것일까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트위터에서 트윗 작성시에 140자까지만 입력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주소는 원래 링크 주소는 http://www.eki-net.com/pc/jreast-shinkansen-reservation/english/wb/common/timetable/e_nex_u/index.html 입니다.글자수는 102 글자입니다. 트위터에서 이 링크를 넣을 경우, 입력할 수 있는 글자는 38자입니다.

즉, 링크외의 다른 내용을 입력하기에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보다 링크의 길이가 길 경우에는 트위터에서 포스팅도 불가능하구요. 또한 링크가 너무 길면, 보기도 힘들지 않을까요. 이런 저런 이유로 링크를 줄이게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왜 링크 주소가 길어진 것일까요?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인터넷의 검색 때문입니다. 오래전의 검색사이트에서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알파벳 순으로 결정될 때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는 알파벳 순이라서 숫자, 알파벳 A 부터 검색 결과를 보여 주었기 때문에 검색될 단어를 A 부터 시작하면, 첫페이지에 노출이 잘 되었지요.

시간이 흘러 검색 로직이 바뀌고 바뀌어서 현재는 링크 주소도 검색시 반영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팅을 할 경우에도 포스팅 타이틀 뿐만 아니라, 링크주소에도 키워드를 입력해서 포스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터넷 URL 링크 주소도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링크 주소를 줄이게 되었습니다.

트위터의 경우, 작성한 트윗에 URL 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리트윗 등으로 이동을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t.co 형식으로 자동으로 링크 주소가 줄어 들지만, 다른 사이트 또는 처음 작성시에는 어떤 방식으로 링크 주소를 줄일 수 있을까요?

링크 주소 줄이는 사이트

1. bitly.com 

사이트 주소 : https://bitly.com

사용 방법은 줄이고 싶은 링크 주소를 입력창에 입력만 하면 됩니다.

위의 주소 입력창에 

http://www.eki-net.com/pc/jreast-shinkansen-reservation/english/wb/common/timetable/e_nex_u/index.html

를 입력하면

http://bit.ly/1m0GOvk 와 같이 줄어진 링크 주소를 반환합니다. 반환된 주소를 복사하시고,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2. me2.do

사이트 주소 : http://me2.do/

사용방법은 줄이고 싶은 링크를 입력 후 URL 단축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또한 줄여진 링크와 QR코드도 함께 출력을 해준답니다.

3. goo.gl

사이트 주소 : http://goo.gl/

동일한 방법이지만, goo.gl 은 로봇의 자동입력을 방지 하고 있어, "로봇이 아닙니다"를 체크가 필요합니다.

다른 사이트와는 달리, 줄여진 링크 주소와 더불어 링크 페이지의 미리보기도 보여준답니다.

4. durl.kr

사이트 주소 : http://durl.kr/

타 사이트와 다른 점은 글자수를 알려주고, 해당 페이지의 타이틀과 미리보기를 보여 준다는 것입니다.

5. bit.do

사이트 주소 : http://bit.do/

bit.do 는 Short URL 과 함께 Traffic stats 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Short URL을 통해 몇명이 방문을 했는지 등의 통계 자료와 CSV 또는 엑셀 파일로의 다운로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bit.do/SSGn

6. adf.ly

사이트 주소 : http://adf.ly/

7. x.co

사이트 주소 : http://app.x.co/

8. tr.im

사이트 주소 : https://tr.im

로봇 자동 입력 방지를 위한 코드 입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tuney.kr , tinyurl.com , rdd.me , v.gd , shortn.me , tiny.cc 등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링크를 줄이는 기능이라, 가능한 사이트의 이름도 짧은 것이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