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네이버가 알려주지 않는 네이버 공략법

qOOp 2016. 7. 19. 15:16
반응형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는 것 같습니다. 세월이 유수 같네요. 이 블로그를 오픈한지도 어느덧 10년이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실제 운영은 그렇게 오래지 않았지만요...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하여, 많은 정보를 쉽게 손에 넣을 수 있게도 되었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부작용도 발생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얻고 싶지만, 너무 많은 결과 데이터로 인하여 오히려 어떤 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를 분간하기가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상품의 정보로 가장한 많은 광고도 정확한 정보를 얻기위한 장애물로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일명 낚시 라고도 하지요 )


정보는 넘쳐나지만 정보는 없다?


마음만 먹으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는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실제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지를 못한다는 것을 알수 있을 것입니다. 


동일한 정보가 흘러 넘치고, 그 정보를 카피하여 또 다시 도배를 하다시피 하다보니, 동일한 많은 결과로 인해 진정성 있는 정보가 묻혀져 가고 있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전에 "네이버에 물어봐" 라는 형식으로 광고를 하여 인기가 있었습니다. 네이버에 물어보면 왠만한 해답은 찾을 수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많은 유저들이 네이버에서 자신이 얻고자하는 정보에 대한 질문을 하고, 또한 많은 전문가의 유저들도 참여하여 답변을 주어, 정말 모르는 것이 있으면 네이버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으신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현재도 그렇게 믿고 있는 분들도 계시구요. 


그러나, 과연 지금도 네이버에서 모든 해답을 찾을 수 있을까요? 


지금도 네이버에서 많은 정보를 찾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정보는 점점 사라져 가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인께서는 이런 말씀도 하십니다. 네이버에 모든 것이 다 있다고 하는데, 내가 찾는 정보는 왜 없을까? 하구요.


실제, 전문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은 네이버에서 찾기가 거의 힘듭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 분들은 이 말에 공감을 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네이버에서 누군가가 질문을 던진다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답을 해 줄 수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전문성의 자신의 밥줄인데, 웬만해서는 공짜로 답변을 하지 않고,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자신에게 또는 어떤 업체에 문의하라는 광고성 답변들만 돌아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영으로 인해 현재 네이버는 한국내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되어 아직도 인터넷 검색율 70% 이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피할수 없으면 즐겨라" 


한국의 군대를 다녀오신 분이라면, 이 말을 잘 알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군대는 의무로서 힘든 곳입니다. 군대에서 가장 많이 듣는 말 중의 하나가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입니다.


어차피 해야하는 일이라면, 억지로 하는 것보다는 즐기면서 하는 편이 심신에 좋다는 말입니다.


요즘은 네이버도 타업체의 위협을 조금씩 받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건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어떻게 공략을 하면 좋을까요?


인터넷의 홍보가 중요해진 지금, 한국에서는 네이버는 몰라서는 안되는 중요한 사이트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홍보를 위해 네이버에 대해서 알아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현명한 소비를 위해 알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기업의 경우라면, 홍보 수단으로는 TV광고, 신문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영세 기업,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네이버가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사이트 이기도 할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측면이라면, 대기업 보다는 개인사업자와 같은 규모가 작은 경우, 네이버를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네이버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까요?


많은 분들께서 이렇게 설명을 하지 않아도 네이버의 공략을 하는 방법은 많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흔히 말하는 "네이버 상위 노출" ...


많은 분들이 네이버 상위 노출 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하지만, 네이버 상위 노출 방법을 알기가 그렇게 만만치는 않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패!


그렇다면, 네이버에 대한 정보가 많다면,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 "네이버 상위 노출" 도 쉬워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 가장 정확한 방법은 네이버에 물어보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 질문을 하면, 많은 답변을 해주기로 유명하지만, 네이버 관련 질문을 하면 답이 애매합니다. 운영사인 네이버에서 조차 답변을 주지 않지요. 


전화로 네이버에 물어본다면...


이 역시 전화를 잘 받지도 않을 뿐더러, 정확한 답을 주지 않습니다.


어떻게 네이버를 공부해야 할까요?


현재 네이버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상위노출을 원하신다면, 어떤 키워드를 넣었을때, 상위에 노출이 되는 블로그, 지식인, 쇼핑 등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상위 노출이 잘되는 페이지와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 페이지를 비교해 보면 어느 정도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많은 검색어 중에 성형외과에서 홍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많고 많은 블로그 ( 현재 운영이 되고 있는 한국 블로그의 경우 1,000,000개 정도라고 합니다. ) 중 하나의 키워드로 1위 아니, 첫페이지에만이라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무단한 노력이 필요하겠지요.


코필러의 경우에도 전체 4만건이 넘습니다. 


영광의 1위를 차지한 블로그는 어떻게 1위를 차지하게 되었는지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이 블로그를 확인해 보면, 포스팅 수는 150개 정도로 하루 하나의 포스팅이라면 5개월 정도 운영이 된 블로그입니다. 


5개월 정도 포스팅을 했는데도, 키워드 검색에서 당당하게 1위를 랭크하게 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스크랩입니다.


다른 포스팅은 스크랩이 0인데, 코필러만 스크랩이 4입니다. 뭔가 냄새가 나지 않으신가요?


네, 맞습니다. 스크랩이 블로그 포스팅의 순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스크랩은 해당 블로그에 방문하여 좋은 글이며, 도움이 된다고 하여 자신의 블로그로 스크랩을 하여, 필요할때 다시 방문을 하지 않아도 자신의 블로그에서 확인이 가능한 것이 스크랩입니다.


네이버에서도 스크랩을 할 경우, 좋은 글로 생각하고 해당 포스팅 글에 대하여 후한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아시는 분들이 가끔 작성하는 글을 보면, 본문의 내용중에 배경색과 글자색을 동일하게 하여, 중요한 내용을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스크랩을 해라... 는 문구와 함께요...


그냥 알려주면 되지 왜 이렇게 귀찮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일까요? 이유는 자신의 블로그가 상위로 노출을 하기 위해 타 유저가 스크랩을 하도록 유도를 하여 자신이 포스팅이 상위 노출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하는 방법도 글을 쓰시는 분이 스크랩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이런 방법을 쓰시는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해당 포스팅의 윗부분에 전용뷰어보기를 선택하면, 가려졌던 글도 다 표시됩니다. )


이런 방법으로 네이버를 하나씩 공부해 가시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서 잠깐!


상위노출이 되면 뭐가 좋을까요? 


블로그 지수라고 하는 것이 높아지면, 아무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만 해도 자연적으로 상위에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상위 노출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면, 여기 저기 업체에서 광고 문의가 들어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위 노출을 하려는 이유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기회가 있을때 포스팅하겠습니다.


악용된 사례 ( 소비자 입장 )


스크랩 방식은 상당히 좋은 방식이지만, 업체에서 상위 노출만 목적으로 할 경우 많은 분들께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랩이 정말 일반 유저가 좋은글이라서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스크랩을 한 것인지, 아니면, 상위 노출만을 목적으로 임의적으로 스크랩을 한것인지... 일반적으로는 잘 알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유저의 입장에서는 원하지 않았던 광고를 보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악용된 사례는 블로그 외에도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식iN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질문하고, 자신이 답을 하면서, 자신의 기업, 상품 들을 홍보하는 경우입니다.



어떤 분께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질문하신 분이 비공개로 되어 있습니다. 



상기 질문의 답변입니다. 이 또한 답변을 하신 분이 비공개입니다. 내용은 밝히지 않겠지만, 결국 해당업체의 광고성 답변이었습니다. 이 경우는 100% 조작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글을 보고 낚이시는 분들도 당연히 있구요..


즉, 위와 같이, 키워드를 정하여, 스스로 묻고, 스스로 답해서 실제 유저분들을 현혹하는 지식인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방법도 하나의 광고 형태라고 말을 한다면, 할 말은 없지만, 실제 소비자가 우롱을 당하면, 기분은 좋지 않겠지요?


실제 소비자 입장의 여러분들께서도 한번쯤은 꼭 확인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글이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이 포스팅은 정말 네이버의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습니다. 시간은 많이 걸리겠지만, 스스로 분석을 하다보면, 더 많은 것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 포스팅은 네이버에서의 검색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네이버에서 뒤통수를 맞은 블로그라서... 


다음에 기회가 또 생긴다면, 비슷한 주제로 한번 더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