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inc

아이폰에서 화면 녹화 하기 ( screen recording )

qOOp 2017. 12. 18. 11:46
반응형

아이폰 유저, 아이폰을 오랜기간 동안 사용을 하신 분이라면, 아이폰에 이러한 기능이 있으면 좋겠는데... 라고 많은 분들이 생각을 하실 것입니다. 

물론, 제일브레이크(탈옥)을 하면, 많은 기능을 사용을 할 수는 있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탈옥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추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아이폰 화면을 녹화하는 기능입니다.

이전까지 아이폰의 화면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아이폰을 맥북과 연결을 하여, 맥북에서 아이폰의 화면을 녹화하는 방식으로만 가능했었지만, 이제는 아이폰 자체에서도 직접 녹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화면(동영상) 녹화하기

아이폰의 화면을 동영상으로 녹화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설정이 필요합니다. 아이폰 자체에서의 동영상 녹화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고 실행을 시키는 어플이 아니라 iOS에 내장이 되어 있는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아이폰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1. 아이폰 설정으로 이동



2. 설정의 메뉴 중 제어 센터를 선택

제어 센터를 선택하면, 2가지의 메뉴 중, 제어 항목 사용자화를 볼 수 있으며, 제어 항목 사용자화를 선택합니다.


3. 제어 항목 사용자화에서 화면 기록을 추가합니다.

제어 항목 사용자 화면에서 위의 항목은 이미 제어 센터에 추가 되어 있는 항목이며, 아래의 항목은 추가가 가능한 항목입니다. 

아래의 항목에서 화면 기록(Screen Recording)을 + 하여, 제어 센터에 추가를 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하시면, 화면 녹화의 준비는 끝이 났습니다.


아이폰 화면 녹화하기

설정에서 화면 기록의 기능을 제어 센터에 추가를 하였기 때문에, 제어 센터를 실행을 하면, 화면 기록의 아이콘이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화면 기록 버튼을 클릭하면, 3 → 2 → 1 순으로 숫자가 바뀌면서 버튼의 색상도 빨간색상으로 바뀌며 현재 아이폰의 화면이 녹화가 진행됩니다.

좌측의 이미지는 아이폰의 제어 센터에 화면 기록 아이콘이 추가된 모습이며, 우측 화면은 화면 기록 아이콘을 클릭하였을 경우, 3, 2, 1 카운팅 후에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가 시작 되면, 화면 기록 아이콘은 그레이 색상에서 빨간 색상으로 변경이 됩니다. 

물론, 아이폰의 제어 센터를 녹화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어센터는 쓸어올리기 하셔서 없애 주어야 하겠지요.

그리고, 단순히 화면의 녹화도 가능하지만 소리(오디오) 녹음도 함께 가능합니다.

화면(동영상)과 함께 오디오(음성)도 함께 녹화를 원할 경우에는 

1. 제어 센터의 화면 기록 버튼을 클릭

2. 숫자가 3, 2, 1 카운트 할 때, 한번더 화면 기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오디오 즉 마이크 ON/OFF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상기 우측 이미지 )

3. 녹화가 끝나면, 화면 기록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를 중지합니다.


아이폰 화면 기록(Screen Recording)의 단점

최근까지 제공하지 않았던 화면 녹화 기능이 추가된 것에 대해서는 만족을 하고 있지만, 화면 기록을 실제 해보시면, 아직은 조금 불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화면 기록 버튼을 클릭한 후, 아이콘이 빨간 색상으로 바뀐 후에는 정지할 때까지의 모든 화면이 저장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제어 센터의 화면에서 화면 기록 버튼을 누른 상태로 그대로 두면, 제어 센터의 화면이 그대로 녹화가 된다는 말씀이지요.

즉, 3, 2, 1 이 끝나기 전에 녹화를 원하는 화면으로의 이동이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동영상을 녹화한다는 것이 일사천리로 되는 것이 아니라서...


따라서 현재까지는 아이폰에서 제공되는 화면 기록 기능은 동영상을 촬영 후에 반드시 편집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동영상을 많이 편집을 하시는 분이라면 당연하게 생각을 하실 것이지만, 비기너 입장에서 본다면 아직은 이런 부분이 불편하지 않을까도 합니다.

이것은 현재 시점에서의 화면 기록 기능이며, 추후에 많이 보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도 이전에 맥북에 연결을 하여 작업을 했던 것에 비하면 상당히 편리해진것 같습니다. 조금 더 지나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