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돈까스의 까스(카츠)란 무슨의미 일까?

qOOp 2014. 3. 25. 11:54
반응형

흔히 한국에서도 많이 먹는 돈까스 ( 돈카츠 )에서 돈은 돼지를 말한다는 것을 일반적으로 잘 알고 있다. 그러면 까스 ( 카츠 ) 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돈까스를 일본어로 적으면, 豚カツ로 표현이 된다. 여기서 돈자는 돼지 돈자로 돼지를 의미를 하는데 그럼 카츠란 무슨 뜻일까?



카츠란 CUTLET 이라는 영어로 처음에는 일본에서도 カツレツ라는 말로 사용이 되었다고 한다. Cutlet 이란 뼈가 있는 두툼한 육고기 토막을 말하며, 초창기 일본에서는 비프카츠레츠, 치킨카츠레츠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러다 일본 우에노의 한 레스토랑에서 카츠레츠라는 말을 줄여서 돈카츠라는 말을 처음 사용함으로써 현재 돈카츠가 되었다고 한다. 

그럼 까스( 카츠 ) 라는 말은 육고기 도막이라는 말인데, 현재 일본에서는 돈카츠 이외에도 쿠시카츠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쿠시라는 말은 한국어로 꼬치를 의미하는데 육고기를 사용한 꼬치요리인가?

아니다. 쿠시카츠는 육고기를 꼬치에 끼워서 기름에 튀긴 음식을 말한다.

돈카츠도 튀긴 음식이며, 쿠시카츠도 튀긴 음식이다. 그럼 카츠란 말이 기름에 튀기다라는 말인가?  현재로서 일본에서 사용하는 말을 보면 그렇다고 할수도 있겠다. 말도 시대에 따라서 변하는 것이니까....

정확하게 무엇이라고 말을 할 수 없고, 어떻게 되어서 그런말을 사용하게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카츠를 기름에 튀기다라는 의미로 해석을 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하나, 일반적으로 육고기를 기름에 튀긴것은 카츠라고 하지만, 생선이나 야채를 기름에 튀긴것은 카츠라고 하지 않고 후라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