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inc

아아폰 6 플러스 3G / LTE 사용 여부 (SK텔레콤 요금제)

qOOp 2014. 10. 12. 00:30
반응형

아이폰 6 플러스와 요금제에 따른 3G/LTE 사용 여부 (SK텔레콤 요금제)

아이폰 6 해외 직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제 한국에서 아이폰 6 플러스가 출시가 될지 아직도 오리무중이니까요. 아이폰 6의 경우는 조만간 한국에서도 판매를 시작한다는 말이 들리지만 아이폰 6 플러스는 언제쯤 출시를 할까요...

해외에서 아이폰 6 플러스를 구매 후 한국에서 개통시, 대리점을 방문하여 새롭게 스마트폰의 개통도 가능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유심칩을 그냥 아이폰 6로 옮겨 끼우면, 자동으로 인식이 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유심칩의 사이즈는 동일해야 합니다.

유심칩의 종류는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미니(Mini) 유심칩, 마이크로(Micro) 유심칩, 나노(Nano) 유심칩입니다. 유심의 사이즈는 

미니 > 마이크로 > 나노 

순으로 미니 유심이 가장 크며, 나노가 가장 작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대부분 나노 유심칩을 사용하지만, 이전 모델의 경우는 미니, 마이크로 등의 유심칩을 사용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아이폰 6 플러스는 나노 유심칩을 사용하구요. 

만약, 미니, 마이크로 유심칩을 사용하다, 아이폰 6 로 갈아타는 경우, 사용하시던 유심칩을 나노 유심칩의 사이즈에 맞게 잘라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이폰 4 마이크로 유심칩을 나노 유심칩 사이즈에 맞게 잘라서 사용을 했습니다. 

아이폰 4 (마이크로 유심) → 아이폰 6 플러스 (나노 유심)

유심을 잘라서 사용할 경우 사이즈가 맞지 않을 경우 사용이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마이크로 유심칩을 나노 사이즈에 맞게 잘라서 아이폰 6 에 넣어, 통신사로 부터의 기기변경이 되었다는 문자 메세지가 도착을 했습니다.

테스트로 전화가 되는지도 확인을 했습니다. 별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하겠지라고 생각을 하던 중 사파리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을 하니....

웬걸요... "네트워크 서버가 응답을 중단했기 때문에 Safari가 해당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와 함게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해외 구매 아이폰 6 는 한국에서 사용을 하지 못하는것인가?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설마...

이런 저런 설정을 변경해 가며, 테스트를 한 결과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와 관계가 있더군요. 현재 사용하는 요금제는 3G 요금제입니다. 3G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LTE로 설정하면, 전화와 문자는 가능하지만 데이터 사용이 불가하더군요.

상단 상태줄을 보면, SKT LTE 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데이터 사용이 불가합니다. 만약 LTE 를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통신사의 요금제를 LTE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그럼 LTE 사용하지 않고 3G로 설정을 하려면...

1. 메인 화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 셀룰러 → LTE 활성화를 클릭합니다. ( 기본 설정은 데이터 전용으로 설정이 되어 LTE로 사용하게 됩니다. )

2. LTE 활성화에서 데이터 전용 → 끔 으로 설정을 합니다.

3. 상단 상태줄을 확인 하면, SKT 3G 로 바뀐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인터넷 접속 테스트 

사파리를 열어 테스트를 하면 정상적으로 3G를 통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3G 요금을 사용하시는 분께서 iPhone 6 로 갈아타시는 분들은 

1. 요금제를 변경 (아이폰을 LTE로 사용시)

2. LTE 활성화를 끔으로 설정 (아이폰을 3G로 사용시)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해외에서 구매한 아이폰 6 플러스의 경우, 해외 통신사를 통한 구매가 아닌, 애플 스토어에서 구매한 심프리 아이폰 이라면 한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