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inc

아이폰 Siri (시리) 사칙연산 가능할까? 가장 똑똑한 시리는 어느 나라 시리?

qOOp 2014. 11. 18. 08:30
반응형

아이폰 Siri, (시리) ! 사칙연산이 가능할까? 

얼마전 친구와 iOS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도중 시리가 사칙연산이 가능할까라는 말이 나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iOS의 시리 기능은 사칙연산이 가능할까요?

시리 기능은 아시다시피,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등 애플제품에서 사용 가능한 음성인식 기능으로, 처음 출시되었을때 보다 기능이 향상되어 일정등록, 날씨확인, 전화걸기 등 음성으로 다양한 앱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럼 시리는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 등의 사칙 연산이 가능할까요?

1. 시리 (Siri) 한국어

먼저 시리를 한국어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더하기가 가능한지 55+6 을 시리에게 물어보면, 시리는 웹에서 검색을 찾아줍니다.

빼기도 확인해 보면, 웹에서 검색을 해줍니다. 그리고 정확한 검색이 아닌, 처음 100에 대한 검색을 찾아 줍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어 시리 기능은 사칙연산을 할 수 없습니다.

2. 일본어 시리

비슷한 방식으로 일본어 시리에서는 곱셈과 나눗셈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한국어 시리와 비슷하게 웹에서 검색의 결과를 나타내어 줍니다. 

한국어 보다는 조금 정확한 검색을 하지만, 일본어 시리도 역시 사칙연산 계산은 불가합니다.

3. 영어 시리

시리 기능이 처음 영어부터 시작을 했으니, 어쩌면 가능할지도 모르겠다고 하여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100 + 25 더하기를 물어보면, The answer is 125 라고 정확하게 답을 합니다. 한국어, 일본어 보다 조금 똑똑합니다.

나누기를 해보면, 정확한 답을 알려줍니다. 의외로 똑똑하네요.

영어 시리의 경우에는 사칙연산은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는 기본적으로 계산이 가능한것 같아, 7 나누기 3 으로 해보았습니다. 소수점까지 정확하게 답을 해줍니다. 

덧셈과 곱셈을 섞어서 테스트를 해보면, 사칙연산의 룰에 맞는 답을 알려줍니다. 즉, 영어 시리는 사칙연산이 가능하다... 라는 결론을 얻을수 있습니다.

사칙연산이 가능하다면, 제곱근도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64의 제곱근을 물어보면, 수식과 함께 정확한 답을 알려 줍니다. 

세제곱근을 테스트를 해보아도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똑똑한 시리에 감탄을 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레벨을 높여서 팩토리얼을 테스트 해봅니다.

9팩토리얼을 물어보면, 수식 9! 를 표시하고, 결과도 362880 으로 정확하게 계산을 해주네요 ^^

생각했던것 보다 시리는 많은 기능을 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아직 한국어, 일본어 등은 지원을 하고 있지 않지만, 영어가 된다면, 타 언어도 머지않아 되지 않을까 기대를 해 봅니다. 

현재 시리가 지원하는 중국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등도 테스트를 해보려했지만, 언어의 한계로 인해 테스트를 하지 못했지만, 혹시 중국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등이 가능하신 분들은 한번쯤 테스트를 해보면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리와 사칙연산

 

+ 더하기 

- 빼기 

 × 곱하기 

÷ 나누기 

한국어 

× 

× 

× 

× 

일본어 

× 

× 

× 

× 

영어 

○ 

 

 

 

위와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영어 시리가 가장 똑똑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영어의 경우는 사칙연산 외에도 제곱근, 팩토리얼 계산도 가능합니다. 다른 연산도 가능한지 한번더 테스트를 해보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