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inc

운전할때는 아이폰 시리(Siri)와 함께하면 편리해요

qOOp 2014. 10. 31. 18:47
반응형

운전할때는 아이폰 시리(Siri)와 함께하면 편리해요

오래전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 휴대폰의 초창기 시절, 어느 전자업체의 핸드폰 광고 중 우리~~집 이라고 말을 하면 우리집으로 전화를 걸어 주던 CM이 생각이 납니다. 그 당시에는 단순히 단어만 음성 입력이 가능했지만, 기술의 발달로 인해 핸드폰에서 스마트폰, 단어 음성 인식에서 문장까지 인식이 가능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애플의 시리(Siri)기능은 iOS8 버전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기능이 아니라, 이전부터 애플에서 제공을 하는 기능 중의 하나였습니다. 당시에는 영어만 지원을 하였지만, iOS8에서는 많은 언어들이 시리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 시리기능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전 버전보다는 많이 좋아져 왠만큼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리가 지원하는 언어

독일어, 스페인어, 영어, 일본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프랑스어, 한국어

아직까지 모든 나라의 언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전세계의 많은 언어중에 한국어도 포함이 되었다는 것이 대단한것 같습니다.

영어의 경우에는 미국, 영국, 호주 영어를 지원하고 중국의 경우도 중국본토, 대만, 홍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리 기능 사용하기

먼저 시리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 → 일반 → Siri 에서 Siri 기능을 활성화 하여야 합니다.

시리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홈버튼(Home)을 길게 누르면 시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리를 실행하면,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나타나는데 이 상태에서 음성을 입력하면, 일정 추가, 음악 재생, 웹 검색, 길찾기 등이 가능합니다.

시리에게 사용 가능한 질문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모든 질문이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아직은 그럴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많은 질문이 가능하며, 잘 실행이 되는 것 같습니다. 

위 화면의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에서 왼쪽 아래의 물음표를 클릭하시면 사용 가능한 질문의 예를 보여줍니다.


전화 걸기, FaceTime으로 영상 통화, App, 메세지 보내기, 일정 예약, 지도 검색, 트위터, 페이스북, 음식점 검색, 음악 실행, 알람 설정, 메모, 웹검색 등이 가능합니다.

시리로 음악 재생/중지

시리를 실행시키고, 음악 재생이라고 하면, 네, 알겠습니다...라고 대답 후 음악이 재생됩니다. 당연히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 아이패드에 음악이 저장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음악 중지라고 하면, 일시 정지했습니다. 하며, 실행 중이던 음악이 정지합니다.

특정 음악 재생도 가능합니다. Danny Boy 음악 재생 이라고 명령을 하면, Danny Boy 음악을 재생이 됩니다. 특정 음악의 경우 재생이 되는 경우도 못찾는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글과 영문을 같지 않다고 인식을 하는 것 같습니다. ( 저가 발음이 좋지 않아서 그런건지도... )

문자보내기

시리를 통해서 문자를 보내는 것도 간단합니다.

시리를 실행 후 "OOO에게 문자 보내기" 라고 음성 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이 메세지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 물어 봅니다.

메세지를 "뭐하니" 라고 입력하면, 메세지 내용을 보여주며, 그 후 보내기라고 하면,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문자 보내기는 자신의 연락처에 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만 가능하며,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찾을수 없다는 시리의 답변을 듣게됩니다.

캘린더에 일정 등록하기

캘린더에 일정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시리 실행 후 몇시 예약 등록이라고 음성 입력으로 가능합니다.

알람 설정하기

알람도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내일 아침 몇시에 깨워죠", "내일 아침 몇시에 알람 설정" 등으로 음성 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이 알람이 설정이 됩니다.

음식점 찾기

가령 햄버거가 먹고 싶을 경우, "햄버거가 먹고 싶어" 라고 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햄버거집을 알려줍니다. 현재 가장 가까운 위치는 300미터 거리에 버거킹이 있군요..

날씨

오늘, 내일 날씨등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일 서울 날씨를 확인해 보면, 날씨가 좋으며, 따뜻하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일반 웹 검색부터,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번씩 테스트를 해보시면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시리야 기능 사용하기

시리야 기능은 아이폰이 전원과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기능으로 차량에서 아이폰을 사용하시면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전원이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리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홈버튼을 길게 눌러야 하지만,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는 홈버튼을 누르지 않고, "시리야" 라고 음성을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시리 기능이 실행이 되어, 전화 걸기, 문자 보내기, 길찾기 등 다양한 기능의 음성 입력이 가능합니다.

운전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길찾기를 해보면, 예로 태종대 가는 길을 물어보면, 태종대 어디를 다시 물어 봅니다. 태종대 자갈치 유람선을 클릭하고,

태종대자갈치유람선까지의 경로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라고 한 후 지도 어플로 자동 연결이 됩니다.

지도 어플에서 네비게이션 기능으로 현재 위치에서 태종대 자갈치 유람선까지 가는 길을 알려줍니다.

아이폰에 포함되어 있는 지도가 한국의 네비게이션 어플보다는 기능이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도 사용할만은 하더군요.

운전중이라면, 아이폰을 전원에 연결하여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시리 기능이 아직도 부족하지만, 그래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으니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