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첫걸음 블로그 선택하기

qOOp 2015. 1. 24. 08:00
반응형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첫걸음 블로그 선택하기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등 현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라마다 주로 사용하는 검색엔진이 다르다 보니 각 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있으며 점유율이 높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블로그를 이용하여 포스팅을 하는 것이 검색 노출에서도 좋은 결과를 가져 올수 있다는 점은 당연하지 않을까요.


그럼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블로그 선택하기  


블로그를 선택하기에 앞서 왜 블로그를 하려고 하나요? 


취미생활, 광고, 돈벌기 등 다양한 목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최근의 블로그는 취미생활로 하는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을 하지만, 결국, 돈과 연관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단순히 취미생활로 블로그를 한다면, 블로그 최적화니 상위노출이니 하는 것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기 만족만 하면 되겠지만, 실제 블로그를 보면 그렇지 않죠... 


1. 블로그의 상위 노출로 블로그 광고, 마케팅 하기를 원할 경우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아래의 통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한국에서 블로그의 점유율은 네이버 블로그가 전체 블로그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사이월드, 이글루 순입니다. 


( 한국 블로그 점유율, 이미지 출처 : 블로그차트 )


왜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사용하는 것일까요? 정답은 네이버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서 가장 친화적이기 때문입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로 작성된 포스팅이 가장 네이버 검색에서 잘 나타난다는 말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많아서 이웃, 댓글, 공감, 스크랩 등이 쉽게 가능합니다. 이웃, 댓글, 공감, 스크랩은 블로그의 상위 노출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이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하며, 이용만 잘 한다면, 광고, 마케팅에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는 타사의 광고 배너를 달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3개월 이상된 블로그에 대해서는 자체적인 배너 광고를 달수는 있지만, 그렇게 수익률이 좋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로 광고, 마케팅을 하시는 분이라면 네이버 블로그가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배너 광고를 통한 수입을 원하는 경우


티스토리가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서 운영을 하고 있으며, 구글의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블로그에 달수가 있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네이버의 배너 광고보다 광고 수익율이 좋다는 것이 장점으로 블로그 뿐 아니라 개인 홈페이지 등에도 간단한 등록으로 배너를 달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1일 방문자수 2,000~3,000 정도 1개월에 약 3만원 정도의 수익이 되는 것 같습니다. 방문자 수가 더 많아지고, 광고 클릭수가 많아지면, 광고 수입도 비례하여 상승합니다. ( 파워블로거라고 하는 분들은 1개월에 100만원 이상 광고 수입을 올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꾸준히만 운영을 한다고 가정을 하면, 용돈 벌이로는 괜찮은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그외, 다음 블로그, 이글루스, 사이월드, 구글 블로그 등 있습니다.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목적에 따라서 선택을 하는 것이 좀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이전에 구글 블로그를 몇달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결과 네이버에서 노출이 거의 힘들더군요. )


결론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먼저 네이버가 한국을 대표하는 검색 포털 사이트이기 때문이며, 가장 많은 이용자가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으며, 손은 안으로 굽는다는 말과 같이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가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관계자에게 물어보면,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가 타업체의 블로그 보다 노출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변을 하겠지만, 왜 구글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서 거의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일까요? ( 네이버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구글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거의 노출이 안됩니다. 그렇다고 노출이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동일 기간 운영한 블로그라고 생각을 하면,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 블로그 보다 노출이 잘 된다는 말입니다. )


다음 포스팅은 SEO 검색 최적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