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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상위노출 네이버 유입경로 분석

qOOp 2015. 1. 28.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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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상위노출, 네이버 유입경로 분석


한국의 블로그는 네이버, 네이버 하면 한국의 블로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들지 않나요?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네이버의 검색 로직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지만, 네이버의 검색 로직은 절대 공개를 하지 않으므로, 스스로 분석을 하는 방법 외에는 없으며, 그렇게 쉽게 알수 있는 로직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손 놓고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는 없으므로 기초적인것 부터 하나씩 분석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네이버 유입경로 분석


네이버로 부터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이 되면, 네이버의 유입 URL 분석은 기본으로 제공을 하고 있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 스마트 리포트 → 유입 URL 분석


유입 URL 분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어느 사이트에서 유입이 되었으며, 어디에서 유입이 되었는지 알수 있습니다. 



위의 하선을 확인해 보면, 


https://m.search.naver.com/search.naver?.... 이런 형식으로 유입 URL을 알려줍니다. 

리퍼러(REFERRER) 라고 하며, 웹상에서의 서핑시에 하이퍼링크를 통한 사이트 접속시에 남는 흔적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뿐만이 아니라, 다음, 티스토리 등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리퍼러를 이용하여, 통계와 분석이 가능하여, 많은 마케팅에서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 리퍼러를 확인해 보면, 알수없는 글자로 길~~게 나와 있습니다. 


https://m.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m_blog&sm=mtb_pge&query=%EB%8F%84%EC%BF%84%EB%82%98%ED%8F%B4%EB%A6%AC%ED%94%BC%EC%9E%90&display=15&st=sim&date_option=-1&start=16&open_option=0&url=http%3A//m.blog.naver.com/xxxxx/111111111


이것을 알기 쉽게 구분해 보면,


https://m.search.naver.com/  ( 접속 사이트 )

search.naver?where=m_blog

&sm=mtb_pge

&query=%EB%8F%84%EC%BF%84%EB%82%98%ED%8F%B4%EB%A6%AC%ED%94%BC%EC%9E%90

&display=15

&st=sim

&date_option=-1

&start=16

&open_option=0

&url=http%3A//m.blog.naver.com/xxxxx/11111111


위와 같이 구분이 가능합니다. 간략히 설명을 하자면, 처음 오렌지 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자신의 페이지로 접속하기 바로 전의 대표 URL 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고, &query=... 이 키워드 부분입니다. 키워드 부분은 한글, 일본어, 중국어 등 영어가 아닌 언어의 경우, 글자가 깨어져서 정확하게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인코딩을 하여 표시한 것으로, 디코더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첫부분의 URL 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네이버의 검색 리퍼러는 몇가지 일까요?


1. https://m.search.naver.com

2. https://search.naver.com

3. https://cafeblog.naver.com

4. https://kin.search.naver.com

5. https://image.search.naver.com

6. https://video.search.naver.com

7. https://news.search.naver.com

8. https://web.search.naver.com

.....


대략 20개 정도가 되는것 같은데, 줄였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하면, m.search.naver.com 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접속을 말하며, search.naver.com 은 PC의 통합검색을 통하여, cafeblog.naver.com 은 블로그나 카페 검색을 통한 접속, kin.naver.com 은 지식 검색입니다. ( 아래 이미지 참조 )



네이버 검색창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검색한 후, 위의 오렌지색 박스의 탭을 하나씩 클릭하면, 주소입력창의 URL이 search.naver.com...., cafeblog.search.naver.com.... 이런식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 이런것이 중요할까요?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1페이지 즉 검색 후 처음 페이지에 게시물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PC를 기준으로 할 경우, 리퍼러가 cafeblog.search.naver.com 보다 search.naver.com 일 경우가 해당 블로그로의 유입수가 훨씬 많습니다. ( 통합검색에서 유입이 되기 때문에 )

즉, 자신의 블로그가 search.naver.com 이라는 리퍼러가 많을 수록 좋다는 것이며, search.naver.com 리퍼러의 키워드와 포스팅을 분석을 하면 좀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에 따라서 다르겠지만요 )


키워드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했으며, 포스팅은 어떤식으로 하고, 이미지는 몇장 등등....


요즘은 PC보다 모바일 접속이 더 많으므로, m.search.naver.com 도 당연히 중요하구요. 그 이외의 항목들도 하나씩 분석을 해보면 재미있을 것입니다.


하나씩 하나씩 분석하다 보면, 조금씩 무엇인가가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