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Web.Etc

일본 프로그램 개발시 주의점 전각,반각 스페이스 전각,반각 영문

qOOp 2015. 1. 29. 10:10
반응형

일본 프로그램 개발시 주의점 전각, 반각 스페이스 전각,반각 영문


일본어로 프로그램 개발을 해보신 분이라면 전각과 반각에 대하여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처음 일본어로 프로그램을 개발을 하면, 어디서 에러가 발생을 했는지 알수가 없어 몇날 며칠을 고생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작성한 코드를 보고, 또 보고 해서 실수를 한곳이 없는데, 실행을 하면 에러가 발생을 합니다.


왜 이러한 프로그램 에러가 발생을 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개발시 대부분 영문으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그럴일이 없을 수도 있지만, 프로그램에 일본어가 포함이 된다면 문제는 달라집니다. 전각과 반각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을 함으로써 실수를 유발하여, 프로그램 에러로 직결이 되는 경우가 발생을 합니다.


일본 키보드에서는 영문도 전각과 반각이 있습니다. 당연히 전각 알파벳과 반각 알파벳은 다르며, 반각으로 입력을 해야 하는 영문을 전각으로 입력을 할 경우 당연히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는 전각 스페이스와 반각 스페이스, 전각 영문과 반각 영문 때문입니다. 스페이스의 경우, 눈으로 보기에는 동일하게 보일지는 몰라도 전각 스페이스와 반각 스페이스는 다릅니다. 또한 전각 영문을 입력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에러가 발생을 하며, 여러문자가 아닌, 하나의 영문인 경우에는 정말 찾기가 힘듭니다.


일본어의 글자라면 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스페이스는 그렇지 않지요. 눈으로 확인을 하려면 할 수도 있겠지만, 아주 긴 코딩의 경우라면 찾기가 여간 힘든것이 아닙니다.


일본어에는 전각과 반각이 있다!


아래는 일본어를 전각 히라가나, 전각 한자, 전각 가타가나, 전각 영문, 반각 영문의 글자입니다. 


( 전각 히라가나 감사하다는 뜻의 아리가또우, 아리가또(ありがとう) 입니다. )


( 전각 한자 아리가또(有難う) 입니다. )


( 전각 가타가나 아리가또(アリガトウ) 입니다. )


( 반각 가타가나 아리가또 (アリガトウ)입니다. )


이렇듯 일본어와 한자는 눈으로 보아도 알수 있는 전각과 반각입니다. 그러나 스페이스와 영문은 다릅니다. 


( 전각 영문 Arigatou )


전각 영문의 경우, 알파벳의 사이에 스페이스를 입력한 것이 아닙니다. 전각 이라서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 반각 영문 arigatou )


영문을 동시에 많은 알파벳을 입력을 하면, 전각과 반각을 알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만약 a 한글자를 입력했다고 가정할 경우에는 찾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반각 스페이스, 영문은 반각 )

( 전각 스페이스, 영문은 반각 )


전각 스페이스와 반각 스페이스의 차이점은 위와 같습니다. 전각 스페이스의 경우가 반각의 2배 이상의 공간을 띄웁니다. 이렇게 보면 쉽게 알수가 있지만, 실제 프로그램 코딩을 하다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코딩에서 사용하는 영문은 반각입니다. 스페이스 또한 반각입니다. 만약 영문이든, 스페이스이든 프로그램 코딩에 사용을 할 경우에는 100% 에러가 발생을 합니다. 


DB에서도 동일 합니다. 만약 DB의 데이터 값이 영문 전각으로 입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반각 영문으로 검색을 하면, 절대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전각과 반각은 다르기 때문이지요.


Do you know what is full-width Alphabet? Idon't know.


위의 문장에는 전각 알파벳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어떤 알파벳이 전각 알파벳인지 맞춰보세요...


아마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렇듯 전각과 반각을 함께 사용하는 일본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것이 전각과 반각이 아닐까 합니다.